질문답변

'한말 전북의병항쟁을 조명하다'

test 0 6 00:12

남사 더클러스터


'한말 전북의병항쟁을 조명하다' 학술대회.


7일 노령역사문화연구원에 따르면 '한말 전북의병.


그중에서도 제천의병은 전국적인항쟁을 선도하면서 가장 오랫동안 저항한 대표의병으로 평가받는데요.


시작과 끝을 이끈 선봉장, 유인석과 이강년을 통해 항일 의병사를.


명성황후를 무참히 시해했고, 정부에서는 성인남자의 상투를 자르는 단발령을 내렸다.


이 같은 일련의 사건은 유생 중심의의병항쟁을 야기했다.


류인석의 호좌 의병진은 문인들의 거의에서 유래한다.


호좌 의병진은 제천, 단양 등에서 활약을 이어가던 중 열세에.


소난지도의병총을 방문해 헌화·분향을 진행하며 참배하고의병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렸다.


오성환 당진시장은 "당진의 숭고한의병항쟁의 역사를 후손들이 잊지 않고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신 시민들과 국가유공자,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전쟁 국면에서 빨치산의 활동 등 그러한 역사적 사연들이 적지 않은 지역이다.


그보다 먼저 일제에 대항한 의병장 고광순 등의의병항쟁의 무대이기도 했다.


또한 조정래의 소설 『태백산맥』의 무대이기도 하였으니, 특히 그는 피아골 단풍빛을 '수없이 죽어간.


암 항일의병전적’은 고흥의 대표 명산인 팔영산 기슭 흔들바위 근처에 있는 능가사의 산내 암자 터다.


1909년 한말 전남지역의병항쟁의 후반부 저항지로서 전투 상황이 문헌에 구체적으로 남아 있어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어지는 '춘천 아리랑'은 경기소리와 생황, 양금, 가야금, 타악기가 어우러지며 명성황후 시해와의병항쟁이 일어나던 격동기를 담아낸다.


'상주 아리랑'은 대금, 생황, 피리, 가야금 등 풍성한 편성으로 일제강점기 토지 수탈의 시대를.


1906년 10월 양구 일대에서의병을 모집, 300여 명의 도민들이 모인 가운데 의병장으로 추대됐다.


위정척사 유생들이 초기의병항쟁을 주도했다면, 후기에 들어서는 최도환 의병장과 같은 평민 출신의 의병장들이 직접 선봉장으로 나섰다.


이는 일제의 경제적 침탈이.


항일 독립운동의 모태가 된 한말의병항쟁엔 농민에 포수, 유학자까지 다양한 계층이 참여했습니다.


일부 의병장 외에 대부분은 그 기록을 찾기 힘든 무명의의병인데요.


항거하다 22년간 옥고를 치룬 박열 의사가 대통령장, 3번째 등급 독립장에는 미주에서 독립운동을 펼친 천세헌(산양 부암),의병항쟁과 군자금모집에 앞장선 신태식 의병장(가은 민지),의병과 군자금 모집에 가담한 강순필(강병수-영순 이목)이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