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답변

때는 학문의 자유 차원에서 옹호했다

test 0 11 05.04 20:40

혐의로 재판받을 때는 학문의 자유 차원에서 옹호했다.


서양 정치사상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수많은 고전을 번역했고, '서구중심주의극복'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번역서로는 '마르크스에 있어서 필요의 이론'(1990), '플라톤의 이해'(1991), '마키아벨리의 이해.


추기경은 동유럽 대표 인사로서 강한 보수 성향과 교리중심주의로 알려져 있다.


교회법 권위자이자 전통 교리를 중시하는 그는 유럽.


시스티나 성당 안에서 추기경들이 기도하고 있다.


AP·연합서구정신적 지도자 선출을 앞둔 외신들은 다양한 분석을 쏟아내고.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aid, 1935~2003년)는 이 같은 발전론을 유럽의 역사 발전을 절대화하는 ‘서구중심주의’라고 비판합니다.


피아제의 발달이론도 이런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인간의 생각은 물론 감정의 다양함을 파악.


수 있는 유한계급 신사 모험가들이 이런 '그랜드 투어'에 도전한다.


하지만 <그랜드 투어> 속 주인공들의 여행 동기는 그런서구중심주의의 대의명분과는 동떨어진다.


에드워드가 벌이는 거대한 여정의 이유는 도무지 이해하기 힘들다.


더파크사이드서울


2017년부터 2021년까지 회사가 겪은 성장통을 적었다.


●남의 인식론(보아벤투라 드 소우자 산투스 지음)=서구중심주의가 지배하는 현대 지식 체계에 의문을 던진다.


서구에서 생산된 이론은 비서구권의 실천을 설명하지 못해서다.


휴먼 철학자들은 지구를 '지구행성'이라고 객관화 한다.


지구가 수많은 행성 가운데 하나라는 걸 자각하게 하려는 의도다.


이들은서구중심주의가 제국주의와 1·2차 세계대전을, 인간중심주의가 생태의 위기와 기후변화를 가져왔다고 주장한다.


아프리카중심주의시각(Afrocentric perspective)에서 아프리카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런 이해 없이 아프리카에 진출하는 것은 사상누각이나 다름없으며 오래 갈 수 없기 때문이다.


벌써 10여 년 전 어느 날 서울대.


일류대중심주의라는 것을 부정할 사람도 거의 없을 것이다.


한국의 젊은 세대는 10대에는 성적 위주의 교육을 받으며 입시경쟁에 내몰리고, 20대에는 서열화된 대학 체제 속에서 일자리 경쟁에 뛰어들고, 30대에 이르면 일부 예외를 제외한 대다수에게는 사회 속.


비엔날레 장소로 쓰임으로써 서울의 역사를 국가 경계 밖으로 확장하는 효과를 냈다.


그런데 올해 비엔날레 주제가 지향하는서구중심주의인식론에 대한 반기는 1990년대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이래 국제적인 미술행사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돼 왔다는 점에서 ‘이것.


서구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생동감 있는 스토리텔링을 펼치는 역사 서적들이 잇달아 번역 출간돼 관심이 쏠린다.


비서구권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더 폭넓은 시각에서 역사를 바라보려는 움직임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출판사 부키는 최근 세계사의 흐름을 재미.

Comments